[한줄읽기] 인간다움의 조건 외

      입력 : 2012.10.06 00:03

      인간다움의 조건(스튜어트 월턴 지음, 이희재 옮김)=인간을 인간이게 만드는 감정 이야기. 찰스 다윈이 인간의 기본 감정으로 꼽은 행복·슬픔·분노·공포·혐오·놀람의 6가지에 질투·수치·당황·경멸을 덧붙인 10가지 감정에 얽힌 역사적 사건과 철학, 문학사조를 엮었다. 사이언스북스, 2만2000원.

      생각사용 설명서(전현수 지음)=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생각이 떠오르는 방식, 사라지는 방식, 생각을 다스리는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복잡다단한 생각의 늪에 빠진 이들에게 그가 내리는 처방전은 '현재에 집중하라'는 것. 불광출판사, 1만5000원.

      따뜻한 기술(이인식 기획, 염재호 외 22인 지음)=인문학·의학·로봇·환경 등 각계 분야 전반에 걸친 '따뜻한 기술'의 실제 및 사례를 집대성한 책. 기존의 맹목적인 성장 중심 기술 개발 대신 미래 사회에서 기술이 맡아야 할 바람직한 역할 방향을 제시한다. 고즈윈, 1만5000원.

      법과 정의를 향한 여정(양삼승 지음)=대법원장 비서실장을 지낸 양삼승 변호사의 회고록. 1974년 판사로 임관된 이래 법관, 변호사로 40여년간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우리 법조계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까치, 1만5000원.

      유령과의 역사투쟁(황성준 지음)=한때 좌익 운동권 활동에 매료돼 소련까지 건너갔던 저자는 소련의 모순을 보고 체첸, 아프가니스탄 등 분쟁 지역을 취재하며 이념적 전향을 한다. 2012년 혼란스러운 선거 정국을 보며 "저들 중 누군가는 유령"이라고 외치는 그가 나라 밖에서 얻은 경험과 통찰을 들려준다. 미래한국미디어, 1만2000원.

      싸이파워(소공자 지음)=싸이파워는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현실세계에 자신이 원하는 물건이나 상황 등 원하는 것을 창조해내는 우주의 힘. 마음이나 정신, 생각을 통해 인생이 만들어지는 원리, 나쁜 일·좋은 일이 벌어질 수 있는 이유, 미래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들을 설명한다. 코스모스북, 1만5000원.

      숨고 싶은 집(우연수집가 지음)=이사를 좋아해 2년 간격으로 전셋집을 옮겨 다닌 저자가 혼자 사는 전셋집을 자신만의 아지트로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작업실로 만들려고 했지만 어쩌다 보니 침실이 되어버린 제일 큰 방, 빨간 벽에 액자가 가득 걸려 있는 카페 같은 거실 등 집을 꾸미는 과정이 사진과 함께 펼쳐진다. 뜨인돌, 1만6000원.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