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새책]'Why? 빅데이터'·'비행기가 부웅부웅' 外

  • 뉴시스

    입력 : 2017.09.05 09:33

    'Why? 빅데이터', 책
    ◇'Why?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로 수치, 문자, 사진, 영상 등의 모든 종류를 아우르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이 거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이 곧 4차 산업 혁명을 맞이할 핵심이다. 이 책은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부터 마케팅·방송·스포츠 등 빅데이터가 활발하게 활 용되는 분야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책의 주인공 꼼지와 엄지는 개인 정보를 해킹해 악용한 범인을 찾아 사이버 범죄 담당 경찰의 수사를 돕는다. 그 과정에서 일상 속에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새로운 눈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다양한 학습만화를 만드는 전문 창작팀 '파피루스'가 썼다. 유희석 그림, 김창윤·이건무 사진, 김진호 감수, 160쪽, 예림당, 1만1000원.
    ◇'나에게 필요한 습관'

    1999년 MBC창작동화 장편 부문에서 대상을 받으며 동화를 쓰기 시작한 이지현씨가 썼다. 작은 행동을 꾸준히 실천해 자신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규칙적인 생활로 80세까지 건강한 삶을 살아 위대한 업적을 쌓은 철학자 칸트, 끝없는 연습으로 말썽꾸러기에서 천재 농구 선수가 된 마이클 조던, 독서와 상상력이 만들어 낸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 등은 좋은 습관을 들여 꾸준히 실천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꿈을 키웠다는 공통점이 있다. 원정민 그림, 192쪽, 예림당, 9000원.
    ◇'비행기가 부웅부웅'일본의 그림책 작가 구도 노리코의 '우당탕탕 야옹이' 시리즈 4권이다. 첫 번째 이야기 '빵 공장이 들썩들썩'부터 두 번째 이야기 '기차가 덜컹덜컹', 세 번째 이야기 '초밥이 빙글빙글' 네 번째 이야기 '비행기가 부웅부웅'까지 총 4권은 일본에서 30만부 이상 판매됐으며, 다섯 번째 이야기 ' 아이스크림이 꽁꽁(가제)'도 조만간 출간될 예정이다. 빵 공장과 기차와 초밥집을 소유했던 멍멍 씨가 이번 책에선 한층 더 부유해져 비행기 주인으로 등장한다. 야옹이들은 멍멍 씨가 잠깐 자리를 비운 틈을 타 비행기를 조종해서 하늘 위로 신나게 날아오른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멍 멍 씨는 깜짝 놀라 급하게 무전을 보낸다. 연료가 없는 비행기였기 때문. 하지만 첫 비행을 순조롭게 성공했다며 한껏 들떠 있던 야옹이들은 나무들만 무성한 무인도로 불시착하게 된다. 과연 야옹이들이 무인도에서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을지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윤수정 옮김, 구도 노리코 그림, 40쪽, 책읽는곰, 1만1000원.
    ◇'엄마, 우리 이젠 울지 마요!'

    세상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나아갈 어린이들에게 실제 북한의 수많은 어린이가 겪고 있는 현실을 알려 주는 작품이다. 작가 노경실은 어린이들이 이 땅에서 함께 살아가는 탈북자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활상을 동화로 풀어냈다. 국내에 입국해 생활하고 있는 탈북자 수는 1만3000명을 넘어섰고, 중국과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 각 지역 탈북자도 수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북한의 인권, 탈북자 문제와 함께 '사람답게 사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문보경 그림, 80쪽, 물망초, 1만2000원.
    ◇'맛있는 어린이 인문학6: 꿀'

    "꿀벌이 사라지면 4년 이내에 인류는 멸망하게 될 것이다." 세계적인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1879~1955)이 한 말이다. 꿀벌은 벌꿀 생산 기능 외에 농작물을 생산하는 식물의 수분 작용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곤충이다. 1956년 모로코에서 태어나 7세에 프랑스 남부의 니스로 이주한 동화 작가 프랑수와즈 로랑이 썼다. 이 책은 꿀을 둘러싼 다양한 궁금증을 그림과 함께 담았다. 꿀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추출 과정, 섭취 뒤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준다. 허보미 옮김, 니콜라 구니 그림, 최용수 감수, 40쪽, 내인생의책, 1만2000원.
    • Copyrights ⓒ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